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 자료
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 자료
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
◎인터넷쇼핑에대한조사◎
1. 인터넷 쇼핑의 개념
2. 인터넷 쇼핑의 효과(장점)
(1) 소비자 측면
(2) 업체 측면
3. 인터넷 쇼핑의 문제점
(1) 소비자 측면
(2) 업체측면
4. 인터넷 쇼핑의 유형
(1) 판매형태에 따른 유형
(2) 제품품목에 따른 유형
5. 인터넷 쇼핑의 소비자 이용현황
(1)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현황
(2)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특성비교
(3) 이용시 소비자 만족/불만족 요인
6. 인터넷 쇼핑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인터넷 쇼핑이란 개인 소비자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터넷 상의 상점을 방문해 중간 도매의 유통을 생략한 상태에서 상인과 직접적인 상거래를 하는 행위라 할수 있다. 쇼핑은 사전적인 의미로 실제적인 구매는 물론 정보탐색을 위한 방문도 포함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상거래의 의미에는 정보 탐색을 위한 방문과 구매 행위를 포함하고 있고, 많은 양의 상품과 돈의 지급을 인터넷으로 직접 연결해주는 것을 포함한다. 인터넷은 상품과 소비자 사이의 중간 매개체로, 기존 시장보다 인터넷 시장에서의 상품과 소비자의 교환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류 업체의 인터넷 활용목적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소비자 정보 획득을 통해 대상 고객의 특성을 정확히 알고, 상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두 번째, 마케팅 도구 기능으로 획득된 소비자 정보로 의류 상품 기획 및 마케팅 등으로의 활용은 물론 인터넷 상으로 직접 주문을 받아 처리하거나 업체의 이미지 및 상품을 소개할수 있다. 예를 들어, 리바이스사는 소비자의 치수를 정확히 측정하여 입력한 후 소비자가 청바지를 주문하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소비자의 신체치수에 꼭맞는 상품을 신속하게 제공하여 일대일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은 고객이 직접 점포에 가지 않고 필요한 상품을 둘러보고 구입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상품쇼핑의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게 하여 쇼핑의 편의성을 제공해준다. 일반 상점 쇼핑과 비교하여, 인터넷 쇼핑은 업체의 판매 경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하고, 상품과 관련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신유통구조를 제시하고, 동등한 사업 기회의 제공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인터넷을 회사의 광고 매체로, 정보 제공의 수단정도로 인식하여, 적극적인 유통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단지 소프트 웨어나 서적 등 극히 제한된 품목에 한해 인터넷 쇼핑이 활성화 되어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09424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
파일이름 : 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hwp
키워드 : 인터넷,쇼핑에,대한,조사
자료No(pk) : 16094242
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
◎인터넷쇼핑에대한조사◎
1. 인터넷 쇼핑의 개념
2. 인터넷 쇼핑의 효과(장점)
(1) 소비자 측면
(2) 업체 측면
3. 인터넷 쇼핑의 문제점
(1) 소비자 측면
(2) 업체측면
4. 인터넷 쇼핑의 유형
(1) 판매형태에 따른 유형
(2) 제품품목에 따른 유형
5. 인터넷 쇼핑의 소비자 이용현황
(1)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현황
(2)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특성비교
(3) 이용시 소비자 만족/불만족 요인
6. 인터넷 쇼핑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인터넷 쇼핑이란 개인 소비자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터넷 상의 상점을 방문해 중간 도매의 유통을 생략한 상태에서 상인과 직접적인 상거래를 하는 행위라 할수 있다. 쇼핑은 사전적인 의미로 실제적인 구매는 물론 정보탐색을 위한 방문도 포함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상거래의 의미에는 정보 탐색을 위한 방문과 구매 행위를 포함하고 있고, 많은 양의 상품과 돈의 지급을 인터넷으로 직접 연결해주는 것을 포함한다. 인터넷은 상품과 소비자 사이의 중간 매개체로, 기존 시장보다 인터넷 시장에서의 상품과 소비자의 교환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의류 업체의 인터넷 활용목적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소비자 정보 획득을 통해 대상 고객의 특성을 정확히 알고, 상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두 번째, 마케팅 도구 기능으로 획득된 소비자 정보로 의류 상품 기획 및 마케팅 등으로의 활용은 물론 인터넷 상으로 직접 주문을 받아 처리하거나 업체의 이미지 및 상품을 소개할수 있다. 예를 들어, 리바이스사는 소비자의 치수를 정확히 측정하여 입력한 후 소비자가 청바지를 주문하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소비자의 신체치수에 꼭맞는 상품을 신속하게 제공하여 일대일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은 고객이 직접 점포에 가지 않고 필요한 상품을 둘러보고 구입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상품쇼핑의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게 하여 쇼핑의 편의성을 제공해준다. 일반 상점 쇼핑과 비교하여, 인터넷 쇼핑은 업체의 판매 경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하고, 상품과 관련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신유통구조를 제시하고, 동등한 사업 기회의 제공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인터넷을 회사의 광고 매체로, 정보 제공의 수단정도로 인식하여, 적극적인 유통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단지 소프트 웨어나 서적 등 극히 제한된 품목에 한해 인터넷 쇼핑이 활성화 되어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09424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
파일이름 : 인터넷 쇼핑에 대한 조사.hwp
키워드 : 인터넷,쇼핑에,대한,조사
자료No(pk) : 1609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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