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의 시작과 성장 역사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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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의 시작과 성장 역사

할리의 시작과 성장 역사에 대한 글입니다. 할리데이브슨독후감


# 할리의 위기-1
할리 데이비슨이 항상 성공의 길을 달려온 것은 아니다.
1950년 후반부터 일본의 기업들이 소형바이크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들이 흔히 알고있는 혼다, 스즈키, 야마하 등 값싸고 좋은 제품들이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할리 데이비슨의 아성을 조금씩 무너뜨렸다.
70년대까지 75%를 차지하던 할리 데이비슨의 시장 점유율은 25% 이하로 추락
하여 부도의 위기에까지 몰렸다.
그 후 AMF에 실질적으로 인수합병되어 AMF 할리 데이비슨이라는 제품명을
사용해야 했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1981년 할리 데이비슨의 임원 13명이
AMF로부터 다시 회사를 사오면서 지금의 할리 데이비슨으로 급성장하게 된다.

# 할리의 위기-2
할리는 오토바이의 명품 브랜드로 부동의 자리를 고수하면서 한때 의류와 향수
분야로 사업을 확장시켰다. 또한 회사는 더 많은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곧 더 많은
판매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많은 파생 상품(티셔츠,양말,라이터,장신구 등)을
출시하기에 이르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오토바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러한 확장은 도가 지나치게 보인것이다.
단기간 동안의 매출증대 목표는 달성되었지만, 이러한 전략은 할리의 독특한 특성과
이미지와 더불어 장기적으로 볼때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렇듯 점차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있던 할리는 1990년대에 이르러 로션과 향수에
그치지 않고 포도주 냉각기를 시판하기까지 이른다.
이는 한편 “완벽한 오토바이들이 시장에 넘쳐 현 상황에서 우리가 생산량을 늘리는
것은 할리의 신비함을 잃게 만드는 것이다.“ 라고 말하고 매년 더 많은 오토바이를
생산한다고 말해왔지만 자사 오토바이의 소장가치를 높이기 위해 공급을 줄였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외곡이자 잘못된 전력이다.
다행히 재앙은 더 커지지 않았다. 할리는 곧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고 향수나 다른
어울리지 않는 상품들의 생산을 중단했다. 이것은 곧 더 많이 가지려 하면 오히려
더 많은 것을 잃게 된다는 것을 망각한 전략이었지만 한편으론 할리 특유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바로 중단하는 경영자의 선택이 실패가 아닌 실수로 끝내는 좋은 사례이자 나중에 큰 교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219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할리의 시작과 성장 역사
파일이름 : 할리의 시작과 성장 역사.hwp
키워드 : 할리의,시작과,성장,역사
자료No(pk) : 16132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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