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동기 올립니다 동기의 개념과 종류 Down

학습과 동기 올립니다 동기의 개념과 종류 Down



학습과 동기 올립니다 동기의 개념과 종류

[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


[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

학습과 동기

I. 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란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유지시켜 주는 내적인 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동기는 움직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movere에서 유래되었다.
동기의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Atkinson(1958)은 `행위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Combs와 Snygg(1959)는 `자아개념을 보존하여 주고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힘`이라고 하였고, Guthrie(1952)는 `반응의 강도를 높이는 조건`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Lindsley(1957)는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 주며 유지시켜 주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Ball(1977)은 `행동을 각성시키고, 방향 지우며 그러한 행동의 강도와 지속성을 결정하는 요소들`이라고 정의하였다.
인간의 다양한 활동 영역 중에서 특히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힘을 학습동기라고 한다. 학습동기(motivation to learn)는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학습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Brophy(1988)는 학습동기를 `학습활동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학습활동을 통하여 의도된 학습의 이득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경향성`으로 정의하였다.
동기는 대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상황에서 구체화된다.
첫째,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행동들 중에서 특정한 행동을 선택한 경우다. 예를 들어, 방과 후에 공부와 게임 중에서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공부를 선택한 학생은 공부에 대한 동기가 강할 것이고, 게임을 선택한 학생은 게임에 대한 동기가 강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과제의 수행에 투입되는 시간의 양이다. 어떤 과제에 투입되는 시간이 많을수록 그 과제에 대한 동기가 강하다고 할 것이다. 사람들은 흥미가 있는 과제의 수행에 대해서는 오래도록 지속할 수 있지만, 흥미가 없는 과제에 대해서는 곧 싫증을 낸다.
셋째,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 정도다. 과제를 수행하는 데 주의집중을 많이 할 수록 동기의 강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II. 동기의 종류

동기는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란 외부적이고 환경적인 요인, 즉 보상, 사회적 압력, 벌 등 외부의 통제로부터 유발되는 동기를 의미한다. 외재적 동기는 행동주의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 그 예로는 학습자가 상품, 칭찬과 같은 외적 보상을 받기 위해서 또는 질책이나 벌을 피하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외재적 등기를 강조하는 행동주의자들은 적절한 외적 보상이나 별 등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외재적 동기는 학습자가 과제 자체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학습의 결과에 대한 보상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학습에 수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물질적인 보상을 통한 동기유발을 할 경우 점점 더 보상의 강도를 높여 가야하므로 나중에는 감당할 수 없게 되며, 또한 보상을 계속 받다 보면 보상받는 것이 목적이 되어 보상이 없으면 활동을 하지 않게 된다는 비판이 있다.
반면에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란 개인의 내적 요인, 즉 욕구(need), 효기심(curiosity) 흥미(interest), 가치(value), 신념(belief), 포부(aspiration)등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이 강할수록 동기의 강도는 높게 나타난다. 내재적으로 동기화가 형성된 학습자는 개인적인 흥미를 추구하면서 자발적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며 학습목표를 달성해 간다.
이 두 가지 등기를 유발하기 위한 보상 중 어느 것이 강화효과가 높은가에 대해서는 일치된 견해가 없으나 행동주의자들은 외재적 보상을 강조하고, 인지주의자들은 내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내재적 동기화가 강한 학습자는 교사의 동기유발이나 흥미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의 개인차가 많기 때문에 모든 교과목에 대해서 내재적 동기를 유발해 낸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 수업에서는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보상이 모두 필요하다. 실재적으로도 내재적 동기화가 가능한 학습자에게는 내재적 동기화가 효과적이며, 학습에 흥미가 없고 내재적 동기화가 어려운 학습자에게는 외재적 보상에 의한 동기화가 필요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학교 현장에서는 두 가지 동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들은 외재적 동기의 수준이 적절한가에 대해 파악하면서 내재적 동기를 조장하고 장려해 주어야 한다.
한편, 외재적 보상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일반적으로 내재적 통기와 외재적 동기를 동시에 적용할 경우 학습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Cameron(2001)은 외재적 보상은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전허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주장하면서 보상을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와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은 학습자에게 외재적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 대체적으로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어떤 과제에 대해서 비교적 높은 흥미를 갖고 있는 학습자에게 외적 보상을 약속한 결과, 그 과제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감소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지구력이나 질도 낮아졌다고 한다.
또한 Condry(1977)가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보상에 관련된 많은 연구를 조사한 결과에 의해서도, 일반적으로 외적 보상은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정보의 활용도 비효율적이며, 문제해결의 전략 수립에 있어서도 비논리적인 경향을 보였다는 것이다. 또한 그 활동도 질이 낮은 것이어서 실수가 많았고, 한때 흥미를 가지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0211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습과 동기 올립니다 동기의 개념과 종류
파일이름 : [학습과 동기] 동기의 개념과 종류.hwp
키워드 : 학습과,동기,개념과,종류,올립니다,동기의
자료No(pk) : 15102112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전기기기 동기기 요약정리 업로드

무역 분류 다운로드 무역의 형태 및 종류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