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특징 및 교육사적 의의 다운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특징 및 교육사적 의의 다운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특징 및 교육사적 의의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특징 및 교육사적 의의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듀이의 교육 사상

▷ 듀이 (J. Dewey 1859~1952)
진보주의 교육윤동에 사상과 이론을 제공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실용주의 철학자

1896년 ‘듀이학교’ 실험학교를 설립
<발표의 개요>
1. 듀이의 교육 사상의 기초
- 진보주의, 프래그머티즘(실용주의)

2. 듀이의 교육이론의 기본원리
3. 교육요소에 대한 듀이의 이해
4. 특징
5. 교육사적 의의
1. 듀이의 교육사상의 기초
사상의 체계

듀이 ⊂
<교육적 기반>
아동주의
교육관

<철학적 기반>
프래그머티즘
(실용주의)
진보주의
(1) 진보주의
20c, 미국의 교육철학
아동 중심적 교육관 계승 ⇒ 아동의 자유스런 활동 중시
기본 원리 ① 교육 = 생활 ② 아동의 흥미와 직접 관련된 학습 ③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 ④ 교사 : 조언자 ⑤ 협력을 강조하는 학교 ⑥ 민주주의 교육을 위한 민주적 학교
(2) 프래그머티즘(= 실용주의)
유럽대륙의 전통적 철학 비판하며 미국에서 등장

특징 ① 철학의 주제 <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 ② 진리란 인간 경험으로부터 나옴 ∴시험적, 가설적
⇒ 인간행동의 결과를 과학적 방법으로 검증하는데 관심 ③ 다윈의 진화 개념을 사회발전 측면에 적용시킨 철학 ④ 경험에 의한 검증을 중요시 : 경험론의 철학

프래그머티즘의 교육 ① 경험의 재구성 과정 ② 생활문제 해결이 목표 ③ 필요와 욕구에 의해 동기 부여됨

(2) 프래그머티즘(= 실용주의)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 교육학의 영역에서 프래그머티즘의 영향력 극대화 - 프래그머티즘에 경험주의, 도구주의라는 용어소개 ① 도구주의 - 개념: 생활경험에서 형성되는 도구, 수단으로 봄 - 결과를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사고기능 발전에 초점 ② 경험주의 - ‘사회의 진화’와 경험적 방법으로서의 ‘실험’을 중시
2. 교육이론의 기본원리
철학에 대한 듀이의 관점 - 세계를 통제하고 개선할 방법 찾는 것 - 일상생활 속 실질적 문제 해결에 초점 : 실험적 접근

교육에 대한 기초적 관점 -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 - 계속되는 적응의 과정 -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란 불가능
2. 교육이론의 기본원리
1) 경험의 원리
- 모든 삶의 문제를 ‘경험’으로 이해 - 듀이의 교육이란? 경험 안에서, 경험에 의해, 경험을 위하여

cf. 경험
(1)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원리
① 계속성의 원리 ② 상호작용의 원리 ⇒ 경험의 교육적 가치 평가의 기준
(2) 교육적 경험
: 경험의 계속적 성장을 돕는 것
2. 교육이론의 기본원리
2) 성장의 원리

- 경험에 교육적 의의를 확증하는 원리
- 아동 내부의 성장하려는 힘을 억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하는 원리
⇒ 근거 : 미성숙성, 가소성
① 미성숙성 : 가능성
② 가소성 : 융통성 있는 대처 능력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능력
→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
2. 교육이론의 기본원리
3) 지성의 원리
- 인간성의 요소를 충동, 습관, 지성으로 이해한 듀이의 인간이해에 근거

- 지성
① 신체적 욕구, 생명의 보존이란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숙고하는 것

② 경험에 목적성을 부여하는 기능
2. 교육이론의 기본원리
4) 탐구의 원리

- 탐구의 결론보다 과정인 방법 중시
∴ 교육목적 < 탐구과정

- 교육의 과정 자체가 목적

-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의 기초
3. 교육요소에 대한 이해
1) 교육
-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 사회적 상황의 요구에 의해 아동의 힘을 자극하는 것
- 심리적?사회적 측면의 유기적 관련 중요

2) 교육내용
- 아동의 사회적 활동에 따르는 교과??????

3. 교육요소에 대한 이해
3) 교육방법
- 아동 본성의 발달 과정에 부합
- 능동적 활동에 근거한 학습방법

4) 교사
- 아동이 영향에 바람직하게 반응하게 돕는 조력자
- 바람직한 경험 제공

5) 학교
- 사회적 기관, 실재하는 사회의 축소판

3. 교육요소에 대한 이해
6) 교육과 사회진보
- 교육은 사회의 진보와 개혁의 수단
- 사회화의 장

⇒ · 교육 = 성장 = 사회화
· 교육을 통한 사회, 개인, 인류 발전에 대한 낙천적 전망을 갖고 있었음

4. 특징
1)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의 유일한 목적은 과정 그 자체?

2) 연속적 경험의 재구성이 교육의 과정이다.
- 경험 재구성은 개인적인 동시에 사회적
- 아동 경험의 상호작용+여러 활동
? 사고의 활동 체험 ? 성인의 교과
? 교과를 경시한 것이 아니라 아동에게는 아동에게 적합한 아동의 교과가 따로 있다는 것 강조
∴ 초등교과의 재편 필요성 강조 (아동 중심으로)
4. 특징
3) 학교는 축소된 사회로서 문화유산을 엄선하고 정화하는 기능을 한다.
- 학교는 성장세대를 사회, 문화적 활동에 참여시키는 특별한 환경
- 복잡한 문명을 단순화, 최선의 것만 선 정하여 순서대로 전달
4) 교육은 문제해결 학습을 통해 개인이 사회화되는 과정이다.
- 민주주의를 학습
- 교사의 역할
학습의 방향제시, 학급계획을 뒷받침
→ 민주적 조력자


4. 특징
5) 학생들은 행함으로써 배운다.
(Learning by Doing)
- 학습자 중심의 교육
- 사고와 경험을 분리시키지 않는 교육
∴ 과학교과 에서 과학 실험방법 중시
- 프로젝트 교수법

5. 교육사적 의의
1) 이론적 - 민주적 교육원리를 전개하여 현대교육의 지도적 역할

?2) 실천적 -교육실천을 이끌어 내는데 한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0884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9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특징 및 교육사적 의의
파일이름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특징 및 교육사적 의의.ppt
키워드 : 존,듀,교육사상과,특징,교육사적,의의,듀이의,및
자료No(pk) : 11008840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학습과 동기 올립니다 동기의 개념과 종류 Down

전기기기 동기기 요약정리 업로드

무역 분류 다운로드 무역의 형태 및 종류 등록